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7월제철음식 감자의 영양성분과 효능 보관방법

by askmetostay 2023. 7. 20.
반응형

감자는 쌍떡잎식물 통화나물목 가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감자는 마령서, 하지감자, 북감저라고도 합니다. 페루와 칠레 들 안데스산맥이 원산지로 온대지방에서 널리 재배했습니다. 높이는 60~100cm이고 독특한 냄새가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감자의 맛과 요리 방법을 아는 사람은 많지만 건강에 좋다고 말하는 사람은 흔치 않습니다. 그러나 감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수마을 사람들의 주식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몸에 좋은 건강식품입니다. 그리고 세계 4대의 식량작물 중에 하나로 땅속의 사과라고 하는데 이른 봄에 심어서 하지 때 수확할 수 있는 감자는 비타민C가 사과의 6배가 많이 들어 있을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식량자원입니다. 감자에 함유된 쿼세틴 성분이 활성 산소를 없애주고 비타민C와 함께 항암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피로 해소에도 많은 도움을 주며 특히 위장에 좋은 역학을 합니다. 감자에는 아트로핀 성분이 함유되고 있어서 위 통증과 속 쓰림, 소화불량을 개선하고 감자에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은 궤양의 출혈을 막아주고 위에 생긴 상처의 염증을 줄여주고 보호막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감자의 영양성분과 효능

감자에는 수분(약 82%)과 함께 탄수화물(약 14%)로 구성되어 있고, 철, 칼륨, 인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분은 위산과다로 생기는 질병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고 손상된 위를 회복하는데 좋은 성분입니다.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한 감자즙을 피부에 발라서 팩으로 사용하면 피부 미백과 진정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는데요. 소화가 잘 되고 열량이 낮은 편이며,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서 다이어트할 때에도 좋습니다.

위통증과 염증에 좋습니다.

감자에는 아트로핀 성분이 함유하고 있어서 위 통증과 속 쓰림, 소화불량을 개선해 주고 감자에 함유된 아르기닌성분은 궤양의 출혈을 막아주면서 위에 생긴 상처의 염증을 줄여주고 보호막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감자의 불소화물은 대장의 유익한 미생물 발육에 좋은 영양원이 되는데, 이렇게 증식한 미생물은 장벽을 자극함으로써 변비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사과보다 3배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철분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해서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섭취가 좋습니다.

감자의 비타민C는 전분에 의해 보호되어 가열에 의한 손실이 적으므로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어도 충분한 영양섭취가 가능합니다.

나트륨을 배출해 줍니다.

나트륨과 유해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피로회복과 스트레스를 해소해 줍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호르몬 균형을 무너뜨리는데 감자의 비타민c는 이 성분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노화와 탈모를 예방해 줍니다.

우리 몸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신진대사를 방해하고 몸이 세균감염이나 계절성 질환, 전염병에 노출되게 만드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지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탈모가 나타나는 등 겉으로 드러나는 변화는 물론이고 소화장애, 불면증 감기에 질환에 노출되기가 쉬운데 감자 속 비타민c가 피부 노화와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에는 열에 강한 비타민 c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비타민c는 열에 약하고 조리하면 대부분 파괴됩니다. 하지만 감자의 비타민c는 가열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감자조림, 감자볶음, 감자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감자 고르는 방법

맛있는 감자를 고르려면 일단 싹이 나지 않고 녹색빛깔이 돌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무거우면서 단단한 것이 좋고 표면에 흠집이 적으면서 매끄러운 것이 좋습니다.

감자 보관 방법

감자를 보관하다 보면 싹이 난 감자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싹이 난 감자에는 독성물질인 솔라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아린 맛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구토와 식중독, 현기증,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솔라닌 성분은 오븐에 굽거나 팬에 익혀도 독성제거가 쉽게 되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싹이 난 부분은 감자를 손질할 때 감자 싹만 제거하고 녹색으로 변한 부분들만 손질해 주면 몸에 해롭지는 않습니다. 감자를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서는 감자를 종이상자에 넣어서 햇볕은 없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이때 상자에는 통풍을 위해서 구멍이 살짝 필요합니다. 또한 감자를 보관할 때 사과 1~2개를 함께 넣어서 보관해 주면 효소작용으로 인해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해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감자팩 만드는 방법

감자에는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해서 자외선으로 달아오른 피부에 감자즙을 발라서 팩으로 사용하면 피부 미백과 진정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는데요. 감자팩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재료

감자 1개, 밀가루 12g

 

만드는 방법

1. 감자는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강판으로 갈아줍니다.

2. 곱게 간 감자는 60g에 밀가루 12g을 넣고 잘 섞어 줍니다.

3. 얼굴에 감자 팩을 올려 줍니다.

4. 15~20분 뒤에 미온수로 깨끗하게 세안해 줍니다.

 

이때 조심해야 할 사항은 싹이 난 감자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서 피해야 하고 싹이 난 감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처럼 다양하게 영양성분과 효능이 많은 감자인데요. 비타민c가 많은 감자여서 여름철에 특히 필요하고 제철음식이라는 게 느껴집니다. 감자에 요리방법도 무궁무진하지만 싹 난 감자는 우리 몸과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서 피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