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7월 제철음식 옥수수의 영양성분과 효능, 부작용, 옥수수 삶는법, 고르는법, 보관법

by askmetostay 2023. 7. 23.
반응형

옥수수는 우리가 즐겨 먹는 구황작물 중에 하나인데요. 옥수수는 누가 처음 먹게 되었을까요? 세계 3대 식량 작물은 쌀, 밀, 옥수수입니다. 아시아 지역의 주식인 쌀과 유럽의 주식인 밀은 잘 알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사료작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옥수수는 식량작물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라틴아메리카의 원주민들을 인디오라고 부르는데, 옥수수가 이 인디오들의 주식이었습니다. 이들에게 옥수수가 얼마나 중요한 작물인지를 알려 주는 마야인들의 신화이야기가 있는데요. 마야인뿐만 아니라 인디오 대부분들은 옥수수로 인간을 만들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옥수수가 주로 먹는 식량이었기 때문에 당연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길에 떨어진 옥수수를 보고도 줍지 않는 자는 지옥에서 벌을 받아야 한다.”라고 생각할 정도로 옥수수는 인디오들에게 귀중한 음식이었습니다. 1492년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한 유럽인들은 원주민들의 옥수수를 에스파냐로 가져갔습니다. 그리하여 유럽 전역으로 퍼지게 되었고, 16세기 들어서 중국과 인도, 우리나라까지 전파되어 전 세계인의 식량이 되었습니다. 옥수수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이용되는 식재료로 국내에서는 찰옥수수, 단 옥수수, 초당옥수수 등의 품종이 주로 유통되며, 주식으로 또는 간식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요 생산지는 강원도 홍천, 영월, 평창, 충북 괴산 등이 있습니다. GM옥수수 유전자변형 옥수수인데 몬산토, 신젠타, 듀폰 등 미국 업체들이 해충저항성과 제초제 내성을 강화하도록 유전자를 변형한 옥수수 종자로, 국내에는 24가지 품종이 수입 허용되고 있습니다.

옥수수의 영양성분과 효능

옥수수는 100g당 142kcal (찰옥수수, 생것), 132kcal (찰옥수수, 찐 것),109kcal (단 옥수수, 생것), 135kcal (단 옥수수, 찐 것) 등이 있습니다.

치주 질환을 개선해 줍니다.

옥수수 속대에는 잇몸질환 치료제의 주성분인 베타시토스테롤(beta-sitosterol)이 함유돼 있어서 치통 및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고 뮤탄스균(충치의 원인균) 증식을 억제해 치주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옥수수 속대에는 여러 개로 토막 내어서 장시간 삶은 뒤에 삶은 물을 입안에 머금고 있다가 뱉는 과정을 반복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부종을 완화해 줍니다.

칼륨 결핍은 부종을 유발합니다. 옥수수의 칼륨 함량은 100g당 290mg으로 칼륨이 많다고 알려진 오이(300mg)와 맞먹을 정도입니다. 칼륨은 특히 옥수수수염에 다량 함유돼 있는데 옥수수수염을 그늘에 말렸다가 달여 마시면 이뇨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부종 완화 및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철분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형성에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옥수수 100g당 2.0mg의 철분을 함유하는데 이는 백미(0.2mg)의 10배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그리고 옥수수는 엽산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임산부가 섭취할 경우에 빈형 예방은 물론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옥수수에는 페룰산(ferric acid)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옥수수를 가열하면 페룰산 수치가 5.5배나 증가합니다. 따라서 옥수수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체내 활성산소 발생이 억제되고 항암 및 항염증 효과뿐만 아니라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체중을 감량 시켜줍니다.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100g당 3g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면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필수아미노산의 일종인 나이아신과 비타민B 군의 일부가 부족해 원푸드 다이어트(한 가지 식품을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다이어트 법)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족한 영양소는 우유, 달걀 등으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의 부작용

평소에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은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어선 안되고 또 옥수수는 혈당지수(GI)가 높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한 장기간 식사 대신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 트립토판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옥수수 삶는법

1. 옥수수의 껍질을 한 겹 정도 남겨두고 벗겨줍니다.

2. 옥수수의 수염을 가위로 제거합니다.

3. 손질한 옥수수와 수염을 물에 씻어줍니다.

4. 옥수수수염을 육수 팩에 넣어줍니다.(옥수수수염을 같이 넣고 삶아주면 맛이 더 배가 됩니다.

5. 냄비에 삶는 법입니다. 냄비에 물을 부어주고 설탕과 소금을 넣고 섞어 줍니다.

6. 옥수수와 옥수수수염을 넣어 준후에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10분 정도 삶다가 중불에 줄여 15분 정도 더 삶아 줍니다.

옥수수 고르는 법

껍질의 색이 선명한 녹색이면서 마르지 않고 모양이 타원형인 것을 고르습니다. 겉껍질이 누렇고 가장자리가 마른 것은 옥수수알이 딱딱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껍질이 벗겨져 있는 옥수수를 고를 때는 알맹이가 굵고 촘촘히 박혀있으며 알맹이를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딱딱하기 않은 것을 골라줍니다. 그리고 잘 익은 옥수수는 수염이 갈색을 띱니다.

옥수수 손질법

옥수수의 영양소 손실을 막기 위해서 먹기 직전에 껍질을 벗기고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알맹이를 손으로 빼면 배아가 함께 떨어져 나와서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고, 칼로 알맹이를 잘라낼 경우 숟가락 등을 이용해서 배아까지 긁어내어 사용하면 좋습니다. 옥수수 보관법 수확한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당분이 전분으로 변하여 단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로 먹지 않는 경우에는 한번 찐 다음에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한 옥수수는 알맹이를 따서 밥을 할 때 넣거나 찜통에 다시 쪄서 먹으면 1년 내내 맛있고 손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옥수수 보관법

수확한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당분이 전분으로 변하여 단맛이 떨어지기 떄문에 바로 먹지 않는 경우에는 한번 찐 다음에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한 옥수수는 알맹이를 따서 밥을 할 때 넣거나 찜통에 다시 쪄서 먹으면 1년 내내 맛있고 손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에듀넷

반응형